2세대 바이오연료 IPOs(기업공개 또는 주식공개: 기업에서 자금조달을 원활히 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국민의 기업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게 하고, 국민경제가 발전할 수 있도록 기여하기 위해서 자사의 주식이나 경영의 내용을 공개하는 행위)는 최초의 기대 이상으로 잘 이루어진 가격 책정과 함께 올해 대유행을 경험하였다. 뿐만 아니라, 관련 기업 수의 성장은 다음 달 자본시장을 열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분석가들은 만일 이러한 기업들이 그들의 재무상태 및 미래의 수익률 및 수익창출과정 등을 명확히 하지 않는다면, 이들 기업들은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Raymond James와 Stacey Hudson 분석가는 다음과 같이 말을 하였다. “당분간 이렇게 많은 돈을 벌 것이라고 예상되는 기업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투자가들은 그러한 기업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기업역사에 대한 명확성과 눈에 보이는 상태를 이해하고 살펴보기를 원한다. 만일 그러한 기업들이 강한 역사와 올바른(전도유망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 기업에 대해 미리 맛볼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제공된다. 즉, 그러한 기업들에 우선적으로 투자결정을 위한 검토를 해볼 필요가 있다. 투자가들은 2세대 바이오연료 기업들을 좀 더 편하게 그리고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확실한 것은 투자가들이 가장 최근의 IPO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에 열중하여 왔다. 그 결과, 급격하게 높아진 그들의 다음 IPO를 보내게 될 것이다(예상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달 말, 조류 바이오연료 기업인 Solazyme社는 그들의 IPO를 18달러로 공개하였으며, 이는 매매를 시작한 이후 15% 상승한 점유율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2억2천7백만 달러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다.
가치 상승
Gevo社와 Amyris社는 각각 그들의 주가 상승률이 32%, 83%를 달성하였다. Codexis社, Metabolix社, 그리고 Syntroleum社를 포함한 또 다른 기업들 역시 좋은 성과를 달성하였으며, 그 결과, 2세대 바이오연료 산업 분야는 그들의 시장 가치를 38억달러로 성장하게끔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는 불과 지난 14개월만에 일어난 일이다.
이러한 추진력으로부터 수익을 열망하고 있는 투자은행들은 시장분위기(시장심리)가 그의 기업이 최소 18개의 잠재적인 거래를 체결하고 있다라고 말하는 IPO 은행들을 변화시키기 전 가격정책을 따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Petroalgae社, Ceres社, Myriant社, 그리고 Kior社를 포함한 IPO를 제대로 발행한 기업들은 장래가 촉망되는 기업들이다. Hudson 분석가는 Kior社가 잘 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왜냐하면, 이 기업은 “강한(경쟁력 있는) 기술”과 좋은 파트너십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녀는 지난 해 이래로 IPO가 매우 희망적인 Petroalgae社는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에서의 주간 요소(원리)들 때문에 고군분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버클리(Berkeley)에 있는 에너지 바이오과학 연구소의 Caroline Taylor 분석가는 Ceres社는 매우 잘 할 수 있었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녀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그들을 매우 많이 좋아한다. 그들은 작물로부터 연료를 만들기 위한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성장가능성이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다.”
군중들 속에서 두드러지기
바이오연료 게임 속에서 경제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는 것은 수많은 기업들이 공급비용 상승 및 원유가격 하락 속에서 자금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을 때 매우 중요하다. Kior社의 핵심 비즈니스는 비식용 바이오매스를 다양한 가솔린 및 디젤 혼합유를 만들기 위해 정제되어질 수 있는 재생가능한 원유로 변환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원유는 바이오연료보다 더 낮은 가격에서 판매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원유는 갤런 당 3-4달러에 전형적으로 판매가 된다.
바이오연료로 만들기 위해 유전적으로 조작이 된 작물 생산량의 가치가 1억달러 정도 상승되기를 희망하고 있는 Ceres社는 바이오연료를 만들기 위해 사탕수수의 대체재로써 달콤한 수수를 개발하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이 기업은 옥수수 및 대두 산출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가뭄과 염분에 좀 더 잘 견딜 수 있는 또 다른 작물들을 만들고 있다. Ceres社는 이러한 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도움을 주고 있는 Monsanto社를 포함한 여러 기업들과 강력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기업의 자본금 모이기에 1억 달러를 주목하고 있는 Myriant社는 숙신산(부탄디산이라고도 함. 거의 모든 동식물의 조직에 널리 분포되어 있고, 중간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카르복시산)을 포함한 특별한 화학물에서 재생가능한 공급연료를 변화시키기 위해 “바이오촉매제” 기술을 만들고 있다. 그러는 동안, Petroalgae社는 바이오연료, 동물들의 식량 및 인간의 식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어질 수 있는 단백질을 생산할 수 있는 미세 작물 또는 조류를 성장시키고 경작시킬 수 있는 비율을 개선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술을 판매하고 있다. 이는 지난 해 IPO(기업공개)하기를 희망하는 동안, Petroalgae社는 시장에 다가가기 위한 올바른 창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여왔다. 몇몇 분석가들은 2009년 7월 조류 바이오연료 경쟁기업인 Synthetic Genomics社에 6억 달러를 잠식하였던 ExxonMobil社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는 데 실패를 하였다고 말하고 있다. 이는 그들 기술의 가치에 대한 의구심을 향상시키고 있다.
중요한 기술적 차별화가 어떻게 이러한 산업 내에 있는지를 살펴보고 있는 관찰자들은 Solazyme社의 성공이 당연하다고 말하였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경쟁기업들에 의해 사용이 되어졌던 태양 또는 광합성 과정없이 발효탱크에서 조류를 경작할 수 있는 능력을 이 기업은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곧 공개될 IPO를 분석하고 있는 최근 연구보고서에서 Raymond James는 이러한 기술이 미래의 2세대 바이오연료 IPO의 성공을 좌지우지할 수 있는 주요한 요인이라고 말하였다. 하지만, 개념, 이익 창출을 위한 로드맵(roadmap), 강한 전략적 파트너, 그리고 공급연료에 대한 적절하고 비용이 저렴한 접근에 대한 명확한 증거 역시 또 다른 주요요인이다.
출처 : http://www.renewableenergyworld.com/rea/news/article/2011/06/investors-sw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