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풍력에너지

풍력 발전에 이용되는 리튬 이온 에너지 저장 시스템

강철2 2011. 8. 30. 10:09

풍력 발전에 이용되는 리튬 이온 에너지 저장 시스템

리튬 이온 배터리 제조회사인 A123 시스템즈는 중국에서 3번째로 풍력 터빈을 많이 만들고 전력 설비를 가장 많이 수출하고 있는 동팡 일렉트릭 코퍼레이션(Dongfang Electric Corporation, DEC)에 500킬로와트의 리튬 이온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공급할 것이다.

2011년 말까지 중국 저장성 항조우시에 있는 DEC의 제조 시설에 설치될 것으로 예상되는 이 시스템은 DEC가 차세대 에너지 저장 기술이 중국 풍력 발전의 빠른 성장과 관련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가를 평가하기 위한 시험 프로젝트로서 설계되었다.

DEC의 총지배인인 Mr. He는 중국 정부가 2020년까지 풍력 발전 용량을 170GW까지 증가시킨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웠으며 DEC는 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주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풍력 발전 분야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인프라구조와 연결과 관련된 기술적 난제들이 존재한다. 차세대 에너지 저장 기술은 풍력 에너지 생산의 가변성을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인 방법으로서 높은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보여주었으며 리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설치는 DEC가 전력망 규모의 저장 시스템들에 대한 경험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궁극적으로 DEC는 이번 프로젝트가 중국 전역의 급속한 풍력 에너지 채용을 가속화시키기 위하여 보다 큰 규모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적용이 가능한 가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이 프로젝트는 중국에서 A123사가 진행하는 최초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 개발이 될 것이다. 중국 발전 협회(China Power Union)의 자료에 따르면 중국 전체 풍력 발전 시설의 대략 72%만이 전력망과 연계되어 있다. 이는 허용할 수 없는 저전압 보상(Low Voltage Ride Through, LVRT) 능력-낮은 전압 상태 동안에 풍력 단지들은 전력망과의 연계가 끊어지고 전압이 증가할 때에 재연결 속도가 느리다-과 전력 관리 기술의 일반적인 부족에 기인하다. 이로 인해서 풍력 단지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예측할 수 없으며 전력망을 불안정하게 만든다.

A123 에너지 솔류션 그룹의 부사장인 로버트 존슨(Robert Johnson)은 A123은 차세대 에너지 저장 기술을 위해 중국이 중요한 시장이 될 것이며 풍력 발전 채용을 위한 중국의 공격적인 계획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전압 보상과 전력 관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에너지 저장 기술이 이용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 발표는 중국에서의 에너지 저장 기술 개발을 위한 중요한 단계이며 DEC와 같은 기존 조직과의 협력을 통해서 A123이 전략적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믿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출처 : http://www.greencarcongress.com/2011/07/a123-2011072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