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태양광 산업은 외적 규모를 키우는 성장에 집중해 있었다. 그러나, 각국의 정책적 지원의 변화와 태양광 모듈의 공급과잉 등으로 시장환경이 변하고 있고, 적용분야, 기술 포트폴리오의 다양화로 인해 혁신의 지평도 넓어지고 있다. 이제 태양광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도 달라질 필요가 있다.
2011년 서울환경영화제에 초청된 작품 중에 Erik Schmitt감독의 라는 다큐멘터리가 있다. 이 작품은 2007년 Louis Palmer라는 스위스인이 18개월간 태양광 택시로 40여 개 나라를 일주하는 것을 담은 다큐멘터리이다.
2007년 당시 신재생 에너지가 전체 에너지 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 수준이었다. 이 중 태양광의 시장 규모는 다른 신재생 에너지인 풍력의 거의 10% 수준에 불과했다. 또한 태양광이 적용되던 분야도 건물의 Rooftop 정도로 제한적이었고, 태양광 자동차는 실험실 수준에서만 가능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다큐멘터리 속 태양광 택시는 당시에 일반인들에게 태양광의 가능성을 몸소 보여주면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었다.
그러나 불과 3년 만에 태양광 시장은 6배 이상 성장하여, 2007년 2.8GW에 불과했던 시장 규모는 2010년 18.2GW까지 커졌다. 또한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 대비 절대적으로 열위에 있었던 가격이나 효율 측면에서도 개선이 이루어져, 지금은 그리드패러티 달성이 얼마 남지 않았을 정도로 성능이 향상되었다.
지금까지 태양광 시장은 이러한 급격한 성장세 속에, 과연 그리드패러티의 달성시기는 언제인지, 그래서 시장은 얼마나 더 성장할 것인지가 중요한 이슈였다. 성장성에 대한 이슈는 태양광 산업이 초기 단계를 벗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중요한 이슈임에는 분명하다. 그러나 이제는 태양광 산업이 단순히 외적 시장 규모만을 키워가는 것이 아니라, 내적 속성에도 변화를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태양광 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달라질 필요가 있다. (이하생략)
출처 : 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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