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태양광· 태양열

태양광 발전과 HEMS를 탑재한 고효율 주택

강철2 2011. 12. 12. 21:34

태양광 발전과 HEMS를 탑재한 고효율 주택

적수화학공업(積水化?工業)은 2012년 1월부터 철골계 단위 주택 신상품 "하임 bj 베이직 에디션"을 전국에서 발매한다. 태양광 발전 시스템 (PV)과 주택인 커뮤니케이션 형식의 홈 에너지 매니지먼트 시스템 (HEMS) "스마트 하임 나비"를 탑재한 차세대 주택이다. 에너지 사용량 "가시화"와 고객 자동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보다 새로운 기능을 탑재하였다.

■ 상품 개발 배경

"버블 이후 세대"(28 ~ 32 세)는 이제 주택 판매의 주요 타켓이 되고 있다. 이 세대는 호황을 경험하지 않아 안정 지향이 강하고, 거주지 선택에서도 편리성과 경제성 등 실질적인 혜택을 판별 합리적으로 판단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주거 환경 연구소 2010 년 조사). 이러한 것을 배경으로, 주택 시장은 크게 변모하고 있다. 2010 년도에는 면적 126.0 ㎡ (2000 년도 139.1 ㎡), 건축 비용도 2010 년도에 2,859 만엔이 (2005 년도에 2,976 만 엔)되는 등 면적 당 예산도 축소 경향에 있다. 주거 선택에 거를 수 없는 최신 기술을 엄선하여 패키지화 하였고 부자재 비용과 공장 생산 합리화를 통해 가격 대비 성능을 높이고 합리적인 가격을 실현했다.

■ 특징
기본 필수 항목을 표준 탑재하면서 코스트 퍼포먼스를 향상

제품 성능 표시 제도의 에너지 절약 대책 등급에 높은 기본 성능을 가지고 있다. 게다가 앞으로의 주택에 빠질 수 없는 다음 기본 항목을 표준 채용하고 있다.

(1) 태양광 발전
동일본 대지진에 의한 전력 부족으로 사회적인 절전 의식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저렴한 박막형 모듈을 채용하였다. 평면 지붕이기 때문에 설치 방향에 의한 영향 등도 적게 효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입주 후 광열비 절감 효과도 높고, 대출 부담 경감에도 기여한다.

(2) "스마트 하임 네비"
"스마트 하임 나비"는 클라우드에서 인터넷에 연결된 외부 데이터 센터 가정의 전력 사용량 및 태양광 발전량, 매전 매전 등의 정보를 축적 관리한다. 또한 회사와 고객 간의 양방향 통신이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형식이므로 에너지 수급 상황을 자세히 축적 분석하여 고객 각각에 주거 방식을 제안할 수 있다.

(3) 타일 외벽
타일 외벽은 외관의 아름다움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있는 아이템이다. 또한 지붕은 내구성이 뛰어난 알루미늄 도금 강판을 채용하였고 아울러 유지 보수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게 된다.
(사진) 태양광발전과 HEMS이 적용된 주택

출처 : http://www.sekisuiheim.com/info/press/2011120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