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 포럼/에너지 고효율화

에너지 효율적인 차세대 전구 제조기술 개발

강철2 2012. 1. 17. 21:22

에너지 효율적인 차세대 전구 제조기술 개발

소비자가전 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 국제 소비자 가전 전시회(Consumer Electronics Show, 줄여서 CES)는 해마다 1월이 되면 네바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대중에게는 공개가 되지 않는 견본시이며 미국가전협회로부터 지원을 받는다. 이 전시회에서 수많은 제품 프리뷰가 쏟아지며 새로운 제품들이 들어선다. 이 전시회는 라스베이거스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다. CES는 컴덱스가 취소된 뒤로 주된 기술 관련 견본시 가운데 하나로 여겨지고 있음) 로고(logo)와 얼음덩어리 하나가 네바다주(Nevada) 라스베가스(Las Vegas)에서 개최되는 소비자 가전 전시회의 오프닝(opening: 개시) 앞에 보여진다. 캘리포니아 창업기업은 전구와 차세대 LED 등으로 지난 목요일 소비자가전 전시회에서 불을 비추었으며, 세계를 변화시키고자 하였다. 그리고 그들이 제안한 제품들은 지구를 위해 사랑과 함께 아름다움과 효율성을 적절하게 혼합해놓은 것들이다.

Switch Lighting사 경영진인 Tracy Bilbrough 이사와 Brett Sharenow 이사는 매우 기쁜 얼굴을 하였다. 왜냐하면, 그들은 차세대 LED 전구를 자랑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차세대 LED 전구는 그들이 300억 달러 이상의 글로벌 시장을 변형시킬 것이라고 믿는 주력상품 중 하나이다.

Switch사의 최고경영자인 Bilbrough 이사는 AFP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하였다.
“거인 골리앗(Goliath)과 작은 다윗(David)과의 싸움은 정말 흥미롭다. 우리의 제품 역시 그러하다. 당신은 우리 제품을 선택할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제품은 수은을 사용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은 이것을 어둑하게(희미하게) 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추운 기후에 정말 적합하다; 자외선을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 제품은 외부의 어떠한 벌레도 유인하지 않는다; 그리고 백열등을 대체하기 위해서도 우리 제품이 사용될 수 있다.”

Switch사 전구들은 두 개의 미국 호텔에서 테스트가 되고 있다. 그리고 이번 달 말부터 백열등 또는 CFL 모델의 스마트(smart)한 옵션(option: 선택사항)으로써 선적을 시작할 것이다.

백열등은 세계 전역의 많은 국가에서 단계적으로 철수하기를 원하는 전력을 너무 많이 필요로 하는 오래된 전구형태이다. 백열등은 에너지 효율적인 CFL 버전(version)의 전구들로 대체되어질 것이다. 에너지 효율적인 CFL 버전의 전구들은 이러한 폐물(백열등)에서 해로운 것들을 제거해버린 무독성 수은을 포함하고 있다. Switch사의 최고전략이사인 Sharenow 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LED는 실제 차세대 조명장치이다.”

실리콘밸리(Silicon Valley)에 소재하고 있는 Switch사의 전구는 CFL(에너지 효율적이고 제품 수명이 긴 소형 형광)보다 7배나 수명이 길며, C2C(Cradle to Cradle: 요람에서 요람까지- C2C는 제품이나 원료를 사용한 후 폐기하여 `무덤(grave)`으로 향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재탄생을 위한 `요람(cradle)`으로 되돌리자는 개념이다. 이러한 개념에 기반해 사용한 물질을 자연이나 산업자원으로 완전히 환원하여 자연에 유해한 폐기물을 원천적으로 만들지 않는 C2C 패러다임이 부상)로부터 환경친화적인 형태지만 백열등처럼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종류의 조명을 제공해줄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다.

Switch사 전구는 은색 토대 위에 얹어진 스노우 글로브(snow glove)와 유사한 예술적인 모양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전구는 3피트 위에서 경재(경재(硬材): 딱딱한 나무)바닥에 떨어져도 깨지지 않는다.

고리 모양의 금속물질의 뾰족한 기구 ? 빛을 발하기 위해 이 위에 작은 컴퓨터 칩(computer chip)을 가지고 있음 - 는 각각의 전구를 채우고 있는 액채 안에 담겨져 있다. 이 액체는 이 컴퓨터 칩을 차갑고 하는 반면 빛을 확장하기 위한 렌즈(lens)로써 기능을 하고 있다.

비밀스러운 성분인 이 액체에 대해 Sharenow 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이것은 식품등급이다: 실제 맥주, 파스타(pasta), 그리고 여성의 화장품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우리는 이 기구에 공기가 들어있는 경우보다 이 유리돔에 액체를 가지고 있는 LED로부터 더 많은 빛을 얻을 수 있다.”

Switch사 전구는 백열등에 비해 80% 적은 전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당신이 이 전구를 켰다 껐다 하면서 25,000시간 정도를 지속할 수 있다.

CFL 전구의 수명주기는 줄어들고 있다. 왜냐하면, 이 전구들은 스위치를 탁 켰다 껐다 하여졌기 때문이다. 그리고 만일 희미해지는 경우 이 전구들은 윙윙 소리를 내거나 과열될 것이다.

65와트 및 75와트 모델이 출시된 Switch사 전구는 각각 35달러 정도의 가격을 매기었다. 하지만, 이 가격은 올 해 말 20달러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심지어 35달러의 가격에도 기업체들은 6개월 이내에 그 비용을 회수할 수 있다. 그에 반해, 가구들은 2년 이내에 그러한 수익률을 자랑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Sharenow 이사는 주장하였다.

LED 전구 효율성은 CFL과 거의 동등하다. 그리고 백혈등의 경우 50센트의 비용이 들어가지만 LED는 3달러 정도의 비용이 들어간다. Bilbroug회장은 LED 전구가 CFL보다 더 높은 효율성을 신속하게 달성할 수 있을 거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Switch사는 그들이 10년 이상 연구해온 에너지 효율적인 전구들의 비용절약을 목표로 한 최초의 사업이다. Bilbrough 회장은 Switch사 전구가 집에서 사용할 경우 25년 이상 지속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Bilbrough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만일 당신이 당신의 아기 방에 우리들의 전구를 설치할 경우 이 전구는 당신의 아기가 대학에 들어갈 때에서 계속해서 이 전구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일들은 당신의 휴대폰, 아이패드(iPad), 자동차 또는 소파(sofa)보다 더 오랜 기간 지속될 것이다. 즉, 당신이 가지고 있는 무엇보다도 우리들의 전구는 더 오랜기간 사용이 될 것이다.”

사람들이 Switch사 전구를 다 사용하였을 때(전구의 생명이 다했을 때), 이 기업은 그것들을 회수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들은 그 전구를 회수한 이후 그것들을 재생하거나 새로운 제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부품으로 새로운 생명을 주기 위해 재사용될 것이다. 산업은 이러한 현상을 “요람에서 요람”이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Sharenow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우리는 모든 부품을 재사용하기를 원한다. 사실 우리들의 제품이 지구의 생물권으로 되돌아간다고 하더라도 어떠한 일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그 만큼 우리들의 전구는 환경친화적이며 생물에도 어떠한 해로운 영향도 끼치지 않는다고 자부한다.” 앞으로 Switch사는 100와트 전구를 발매할 예정이며, 유럽에 이를 판매할 모델들도 발매할 예정이다.

전세계 전력시장의 20% 정도가 조명시장이라는 점을 강조한 Bilbrough 회장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하였다. “모든 사람들이 발전소 건설을 피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 있다. 부정적인 환경적 영향을 아무 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하나의 것은 덜 사용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