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연료(Biofuels)는 일반적으로 바이오 액체 연료를 의미한다. 바이오연료는 중요한 교통 대체 연료에 속한다. 기타 대체 연료에 비해 바이오연료는 기초 시설 겸용성이 좋고, 에너지 밀도가 높고, 클린적이고 저탄소적이며, 자원 재생가능할 뿐만 아니라 자원 기반이 넓은 등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이미 규모화 생산 응용의 실제 경험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중형 트럭, 수상 운수와 항공 운수 등 장거리 운수 분야에서 제일 경제적이고 타당성이 있는 청정 대체 연료로 될 전망이다.
지난 20세기 90년대 이래 에너지 안전을 보장하고,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환경을 보호하고, 농업 발전을 추진하기 위해 많은 국가에서는 적극적인 전략과 정책을 제정, 실행하여 바이오연료의 규모화 개발 이용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도 세계 여러 나라들과 동일하게 여러 가지 도전에 직면하고 있으며 중국의 실제 상황에 알맞는 전략과 정책을 제정하여 바이오연료의 규모화 발전을 추진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여 있다.
중국 ‘국가 발전 및 개혁 위원회’ 산하 ‘에너지 연구소’ 연구팀은 최근 ‘중국의 재생 가능 에너지 규모화 발전 연구’ 프로젝트를 실행하였다. 연구팀은 국제 바이오연료 산업 발전 트렌드와 정책 실천에 대한 고찰과 분석을 실행하였으며, 중국의 바이오연료 발전 잠재력과 중대한 도전에 대해 평가하였으며, 중국의 바이오연료 규모화 발전 전략 임무와 총체적인 발전 로드맵에 대한 연구를 실행하였으며, 중국의 바이오연료 산업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정책과 조치들을 제안하였다.
중국은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식품과 식용수 수준이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지만 품질이 우수한 경작지가 줄어들고 물 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식량과 당(糖), 오일 원료를 이용하여 바이오연료를 발전시키는 잠재력은 중국에서 한계가 있는 상황이다. 비(非) 식량 원료를 이용하는 것은 중국에서 바이오연료를 발전시키는 근본적인 방향으로 된다.
중국의 비(非) 식용(食用) 쌀과 당류(糖類) 농작물을 윈료로 하는 연료 에탄올(Ethanol) 생산량 단기, 중기 잠재력은 약 1,500만 톤 규모에 달하며, 폐기 오일을 원료로 하는 바이오 디젤 생산량 단기, 중기 잠재력은 약 200만 톤 규모에 달하며, 오일 생산용 수림(樹林)을 원료로 하는 바이오 디젤 생산량 중기, 장기 잠재력은 약 수백만 톤 규모에 달하며, 섬유소와 조류(藻類)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하는 선진적인 바이오연료 생산량 장기 잠재력은 해마다 수천만 톤 규모에 달하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은 전통적인 바이오연료 산업 성장을 추진하여 단기, 중기적으로 10%에 달하는 도로 교통 연료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될 것으로 예측되며, 제2세대 바이오연료 기술 상용화를 실현하게 될 경우 중국의 바이오연료는 장기적으로 20%~30% 정도의 도로 교통 연료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할 수 있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중국의 바이오연료 산업 발전은 다음과 같은 4대 도전에 직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첫째, 원료 자원 기반이 여전히 매우 취약하다. 둘째, 기술 산업 발전 수준이 여전히 높지 못하다. 셋째, 경쟁력과 리스크 대처 능력이 부족하다. 넷째, 지원 정책과 시장 환경이 완벽하지 못하다.
향후 중국 정부는 바이오연료 산업 체인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업무 중점을 심기(Planting)와 원료 생산에 두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연료의 규모화 생산과 응용은 중국 산업의 구조 조정과 산업 수준 업그레이드와 관련이 된다. 향후 중국 정부는 다음과 같은 5대 전략 임무를 완성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첫째, 원료구조를 전환하고 확대하여 자원 기반을 튼튼히 한다. 둘째, 제품 구조를 최적화하고 경제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셋째, 산업조직 구조를 조정하고 산업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넷째, 산업 발전 이념(理念)을 전환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한다. 다섯째, 산업 정책 시스템을 완벽히 구축하고 산업의 효율적인 발전을 추진한다.
출처 : http://www.newenergy.org.cn/html/0119/9281142813.htm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