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 현황
2010년 일반 조명 용도의 조명 총 시장의 시장 규모는 2009 년 대비 103.9 %의 7,510 억 엔을 기록하였다. 조명기구 (기존 광원 주)의 시장 규모는 건축물의 신설 착공 동향이 회복세에 있었지만, 건설 착공시기와 조명기구 판매시기와의 지연으로 2009 년에 이어 감소했다. 그러나 램프 (기존 광원) 및 LED 조명은 에너지 절약법 개정에 따라 사무실이나 공장, 상업 시설 등을 중심으로 한 고효율 조명으로 전환하고 있다. 또한 경기 대책으로 실시된 공공 사업의 도로 조명 등의 높은 효율 조명으로의 전환 등에 따라 시장 규모는 확대되어 조명 총 시장은 2 년 만에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2011년,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 중단으로 인한 전력 공급 부족에 대한 우려가 높아, 사무실 등의 사업장은 물론 일반 가정에서도 절전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고 있어 고효율 조명에 전환이 한층 진행되고 있다. 절전 의식 고조로 소등과 램프의 단순화가 실시되고 램프 수요가 크게 축소하고 있지만, 그것을 웃도는 페이스로 조명기구 LED 조명의 수요가 확대되어, 조명 총 시장의 시장 규모 2010 년 대비 106.7 %의 8,013 억 엔으로 예상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최근 조명 시장에서 LED 조명을 중심으로 시장이 움직이고 있다고 해도 지장 없을 정도로 LED 조명이 큰 주목을 모으고 있다. 그 계기가 된 것은, 2009년 조명 제조 업체 및 신규 사업자 회사에서 전구형 LED 램프를 잇달아 발매하였지만 2010년부터 2011년까지는 직관형 LED 램프와 LED 천장 조명 발매가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지금까지 LED 조명, 다운 라이트 및 스포트 라이트처럼 보조 조명, 간접 조명으로 사용되는 것, 전구형 램프처럼 백열전구를 대체하는 것이 중심이었으나 위의 직관형 램프와 천장 조명은 주로 조명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형광 램프를 대체하는 것도 차례차례로 발매되고 있어 기존 광원을 많이 대체할 전망이다. LED 조명 시장 규모는 2010년에는 2009년 대비 200.5 %의 750 억 엔이며, 2011년은 2010년 대비 185.7 %의 1,393 억 엔으로 예상된다. 2009년 이후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3 참가 사업자의 동향
LED 조명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조명 제조 업체에서도 사업축을 LED 조명으로 이동하는 움직임이 눈에 띄고 있으며, 최근 새로운 상품 개발 및 생산 영업 체제의 재편은 대부분이 LED 조명에 대한 것으로 되어 있다. 이러한 경향은 특히 중견 규모의 조명 전문 업체에 많이 볼 수 있고 대담하게 사업의 축을 LED로 이동하고 있다. 향후 일본 국내 조명 수요는 당분간 기존 광원에서 LED 조명으로의 전환 수요에 뒷받침되고 견조하게 성장할 전망이지만 미래에 인구 감소에 따라 축소될 전망이 강하다. 그것을 우려하는 제조 업체에서는 기존 광원에서 LED 조명으로의 전환을 계기로 수요처 용도 확대, 신흥국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 또한 완제품으로의 LED 조명뿐만 아니라 칩 및 모듈 등 장치 사업 확장을 통해 미래 사업 규모의 유지 및 확대를 도모하고 있다.
출처 : http://www.yano.co.jp/press/index.ph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