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들을 위한 새로운 평가기준들이 풍력발전산업 관련 업체들 중 약 90%까지 적용이 되고 있다. 이번 달, 중국정부는 공식적으로 에너지, 부지, 사내자금 및 기술과관련된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들을 대상으로 새로운 형태의 규제와 제한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이 기준들은 1년 동안 검토를 받을 예정이다. 즉, 중국의 풍력발전산업 관련 정책의 변화는 글로벌 풍력발전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며, 기술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특히,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들을 위한 두 개의 새로운 기준들이 이 분야 산업을 흔들어놓을 수 있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 풍력발전설비 개당 발전용량은 2.5MW 이상이어야 하며, 제조업체들은 1GW 이상의 연간발전용량을 가질 수 있어야만 한다. 뿐만 아니라, 완벽한 지원설비들도 제공을 해야만 한다. ? 그들은 풍력발전산업 분야에서 5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들은 확장 이전에 최소 0.5GW 규모의 이미 설치된 발전소 용량을 가질 필요가 있다.
중국의 에어콘 제공업체인 Harbin Air Conditioning社는 그들이격렬한 경쟁과 좀 더 엄격한 기준의 결합으로 인해 풍력발전설비의 연구 및 개발에 관한 그들의 노력을 포기할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2009년, Harbin Air Conditioning社 이사회는 풍력발전기술의 연구개발에 3천만 위안(약 4백만 달러)을 투자할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는 제안서를 인증하였다. 이들의 제안은 올해 풍력발전산업 분야 전역의 추가적인 통합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이다.
중국은 약 80여개의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들의 본사가 있는 곳이다. 이들은 계층적으로 약 3개의 등급으로 나뉘어질 수 있다. 먼저 최고의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 등급인 “등급I”의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로는 Sinovel社, Goldwind社, 그리고 Dongfang Electric Corporation社 등이 있으며, 중간등급인 “등급II”에는 Shanghai Electri Group社와 XEMC Windpower社와 같은 선도제조업체들이 여기에 속한다. 그리고 중소규모 크기의 제조업체들이 마지막 등급인 “등급III”에 속한다. 중국풍력에너지협회 협회장인 Ma Xuelu 회장에 따르면, 이들 기업 중 단지 10개의 기업만이 새로운 요구조건에 충족시킬 수 있다고 한다.
12개의 풍력발전소 제조업체들은 중국의 A-share 시장에 이름을 올렸으며, 확장이 된 곳은 올해 한 곳밖에 없다. 하지만, 풍력발전산업에 있는 몇몇 기업들은 풍력발전분야에서 퇴출될 것이다. 왜냐하면, 중국에서 적용할 새로운 두 가지 기준을 충족할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현재 최고의 등급을 가지고 있는 최고의 풍력발전설비 제조선도기업 15개가 현재 중국의 전체 생산량의 95%를 만들고 있다. 반면에 12개의 제조업체들은 나머지 5%정도 제품을 생산한다.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통합을 받고 있는 수많은 소규모 제조업체들은 그들보다 큰 규모의 라이벌 기업들에 의해 인수되어지거나 밀려나게 될 것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거대한 풍력발전국인 미국을 압도해왔다. 그 결과, 중국은 2010년 16GW 규모의 풍력발전단지를 건설하였으며, 그로 인해 전체 41.827GW 규모의 발전용량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중국의 풍력발전설비 제조업체들은 아직 몇가지 이슈들을 다루어야만 한다. 이러한 이슈들 중 중국기업들이 가장 많이 의존하는 것이 바로 수입되어져야만 하는 설비, 지나치게 가열된 투자활동, 오랜된 기술의 반복적인 도입, 그리고 핵심기술의 부족 등이다. 만일 지역 제조업체들이 풍력발전분야에서 견고한 족적을 만들기를 원한다면 품딜은 특히 다루어야 할 또 다른 이슈이다.
Hauneng Tongliao Wind Power社를 포함한 몇몇 설비 제조업체들은 과거 수 년동안 품질관련 이슈들을 기록하여 왔다.
출처 : http://www.renewableenergyworld.com/rea/news/article/2011/03/consolidation-among-chinas-w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