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년 시장 예측 (2010 년도 대비) - * 홈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 : 59.3 % 증가 ... 생활 지원 보안 수요 획득 * HEMS 관련 기기 : 2.1 배 ... 스마트 하우스 점차 확대 → 향후 홈 네트워크와 HEMS가 함께 융합되어 일원 관리 제어 실현
본 연구에서는 홈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 (10 서비스), 가전 (11 품목), 네트워크 장비 (4 품목)을 대상으로 다양화하는 기기 시장과 관련 서비스 시장의 변화를 분석하여 향후를 예측했다. 또한 HEMS (관련 기기 6 품목) 시장도 조사 대상에 추가하고 홈 네트워크와 HEMS 연계 융합을 통한 중앙 통제의 실현을 전망했다.
"홈 네트워크"는 인터넷에 연결되는 LAN (Local Area Network)에 구축된 가정에서 PC 나 네트워크에 대응하는 디지털 가전 등을 서로 연결할 수 있으며, 정보 또는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것을 뜻한다. 기기는 증가하고 있지만, 낮은 인지도와 복잡한 설정 등으로 인해 디지털 TV에서 시작된 시장은 소급률이 낮지만 관련 서비스의 전개에 따라서 연결 비율 향상 여지가 크다. 한편, 가정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연결 기기의 상태 감시 및 제어에 의한 "에너지의 가시화"를 목적으로 스마트 미터 및 HEMS (Home Energy Management System) 등의 네트워크를 위한 디지털 가전과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 가정용 연료 전지 시스템 등 절약 기기를 연결한 상태로 정의했다. 저탄소 사회의 실현을 위해 에너지를 각 가정에서 관리 제어하는 "스마트 하우스"이다.
현재는 양자는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으나, 앞으로는 통합 융합하여 가정 내의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장치의 중앙 집중식 관리 제어를 실현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EV (전기 자동차)의 보급에 따라, EV에서 가정에 대한 전력 공급 (V2H), 전력망의 전력 공급 (V2G), 충전 스탠드과의 연계 등이 예상된다.
<조사 개요> ? 홈 네트워크 시장 2010 년도 홈 네트워크 시장은 전년 대비 22.0 % 증가한 5 조 8,876 억엔이 되었다. 2015 년도 시장은 2010 년도 대비 17.0 % 감소한 4 조 8,874 억엔이 예측된다. 2010 년도에 비해 홈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는 네트워크 장비가 견조한 반면, 디지털 가전 제품이 1 조 5000 억엔 이상 줄어들 전망이다.
? 홈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보급, 디지털 TV를 비롯한 네트워크 대응 디지털 가전 인터넷 접속 대수의 증가에 따라 컨텐츠 및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한 기기 수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2010 년도 시장은 전년 대비 20 % 가까이 증가했다. 향후,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는 영상 전송, 음악, 온라인 게임이 호조 추이로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전자 서적 시장이 본격적으로 일어날 전망이다. 또한, 생활의 편의와 안심 안전의 실현을 도모 생활 지원 보안 서비스는 해당 기기의 증가와 서비스의 확충에 의해 수요 획득 및 이용 확대가 예상된다. 2015 년도에는 2010 년도 대비 59.3 % 증가한 1 조 5,000 억엔 이상의 시장 규모가 예측된다.
? 디지털 가전 지난 7 월 일본의 이번 지상파 텔레비전 방송 디지털 완전 이행과 에코 포인트 제도에 의한 "특수"에서 디지털 TV와 BD / DVD 레코더가 각각 전년 대비 40 % 이상의 흑자가 예상 되고, 시장 확대를 견인했다. 2010 년도가 시장의 첨단에 일시적으로 감소로 돌아설 전망이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 등 급성장하고 있지만 시장 규모가 큰 디지털 TV 시장의 축소와 단가 하락에 따라 2015 년도는 2010 년도 대비 32.9 %의 대폭적인 감소가 예상된다.
? 네트워크 장비 태블릿 PC와 무선 LAN 탑재 모바일 기기의 증가로 Wi ? Fi가 급성장하고 있으며, 가정에서 정체 되었던 무선 LAN 라우터도 상승세이며, 야외, 실내 모두 무선 LAN을 통해 네트워크에 연결 사용자가 늘고 있다. 한편, 홈 게이트웨이 및 PLC 관련 기기는 고정 브로드밴드 서비스의 신규 가입자 수가 둔화하고 시장이 축소하고 있다. 앞으로도 Wi - Fi 및 무선 LAN 라우터가 시장을 견인하고 2015 년도는 2010 년도 대비 15.8 % 증가가 예측된다.
? 가정 에너지 관리 시스템 시장 (관련 기기) 2010 년도 가정 에너지 관리 시스템 (관련 기기 6 품목) 시장은 전년 대비 30.1 % 증가한 4,350 억 엔이 되었다. 가정용 태양광 발전 시스템과 가정용 연료 전지 시스템 등 절약 기기의 도입 수의 증가가 확대 요인이 되었다. 저탄소 사회의 실현을 위해 스마트 미터 및 HEMS 도입 "에너지 가시화" 및 장비의 관리 제어를 지원하는 스마트 하우스가 점차 확대되어가는 것으로 예측된다. 한편, 높은 비용으로 아직 개발 검증 단계에 있는 제품이 많은 것이 과제이며, 국가 및 지방 자치 단체의 보조금 정책에 의한 보급 추진, 기술 개발의 진전, 기기의 저가격화에 따른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 대중의 과제 장비 제조 업체에 상관없이 네트워크에 단순 연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공통 규격의 채용 표준화가 요구된다.
<홈 네트워크 관련 서비스 주목 시장> 1. 모바일 헬스케어 서비스
건강 관리 서비스는 사용자가 건강 기기와 휴대 전화로 측정 기록한 체중이나 체지방 비율 등의 데이터를 서비스 사업자의 데이터베이스에 기록 저장하고, 서비스 사업자가 사용자에게 건강 상태의 추이와 건강 상태에 따른 생활 개선 지원 정보를 제공한다. PC 용 서비스와 모바일 (스마트폰을 포함한 휴대폰) 용 서비스가 있지만, 여기서는 KDDI "Karada Manager" 등 유료 모바일 서비스를 대상으로 했다. 휴대 전화에 체중, 체지방, 혈압, 보행 등을 기록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한다. (만보계 기능을 탑재한 기종도 있다). 또, PC와 휴대폰이 연동하고 있어 양쪽 모두 데이터를 전송, 검색, 관리 같은 서비스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의사의 진단과 상담하여 조언을 하는 서비스도 있다. PC 용 서비스는 1990 년 후반부터 전개하고 있지만, 편의성 면에서 우위에 있는 후발 모바일 서비스 사용자 수 및 시장 규모 모두 크다. PC용 서비스가 중년 남성을 메인 타겟으로 생활 습관병 예방 개선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반면, 모바일 서비스는 젊은 여성을 메인 타겟으로 건강과 체형의 유지 향상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용자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서비스 내용을 지속적으로 충실하게 해 나갈 필요가 있으며, 서비스 사업자 측은 데이터 입력에 따라 보너스를 제공하거나 사용자의 건강 자료와 연계시켜 아바타 기능 제공 등 이용을 촉진시키는 시도가 보인다. 앞으로도 젊은 여성의 건강과 체형의 유지 향상 수요로 인한 시장 확대가 전망된다.
2. 홈 지원 서비스 원격 지원
홈 지원 서비스는 PC와 가전 (주로 AV 기기) 하드웨어 설치 및 설정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서비스이다. 직원이 사용자 주택을 방문하고 지원하는 방문 지원 직원이 사용자의 기기를 원격 조작을 지원하는 원격 지원이 있지만, 여기에서는 원격 지원을 대상으로 했다. 노인을 중심으로 PC 지원 수요가 높고, 통신 사업자 및 ISP 원격 지원에 주력하도록 되어 있으며, 방문 서비스를 대체하여 원격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어, NTT 동일본, NTT 서일본 "프렛츠" 정액제 원격 지원 서비스는 양사 합계 300 만 계약 (2011 년 1 월 현재)에 달하고 있다. 다른 통신 업체와 ISP도 유사한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으며, 2010 년도는 전년도 대비 66.7 % 증가한 150 억엔, 2015 년도에는 2010 년도 대비 2 배 이상의 340 억엔이 예측된다. 지금까지 원격 지원은 PC가 중심 이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가전도 서비스 대상이 되고 있으며 홈 네트워크의 이용 증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출처 : http://www.group.fuji-keizai.co.jp/press0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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