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출권 거래 시스템(Cap-and-trade system)이 청정에너지 기술들의 적용을 위하여 탄소세 시스템(Carbon tax system)보다 더욱 좋을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미국 UC Merced의 교수인 이수 첸(Yihsu Chen)에 의해서 발표되었다. 오스트레일리아의 뉴사우스웨일스 대학(University of New South Wales)의 충리 쳉(Chung-Li Tseng) 교수와의 공동 연구는 에너지 경제학 저널(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Energy Economics)에 발표되었다. 이 연구에서 배출권 거래 시스템의 휘발성 가격은 탄소 비용의 위험를 피하려는 회사들이 청정 기술을 조기에 정착시키도록 이끌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는 가장 일반적으로 고려되고 있는 탄소 관련 정책들을 이용하여 청정 기술들을 도입하려는 석탄 연소 회사들을 위한 최적의 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실제 가능한 기술들에 기반한 경제 모델들을 이용하였다. 현재 대부분의 국가들이 고려하고 있는 탄소 관련 정책들은 배출권 거래 제도(탄소 배출량을 놓은 상태에서 탄소 배출량이 낮은 회사들이 탄소 배출량이 높은 회사들에게 탄소 배출권을 판매하도록 하는 제도)와 탄소세(단위 탄소 배출량에 대한 고정된 세금을 부과하는 제도)이다.
첸은 최근 발표된 뉴스에서 2개의 핵심 정책들에 대한 투자 기회를 비교하는 실제 방법들을 기반한 연구가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배출권 거래 시스템은 ‘당근’을 제공하는 반면에 탄소세는 ‘회초리’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배출권 거래 제도는 회사들이 이익 기회들을 찾도록 유도한다. 이와는 다르게 탄소세는 간단하게 페널티를 부과함으로써 청정 기술들로의 전환에 대한 조금 낮은 비용을 내도록 한다.
비교 연구를 위하여 연구자들은 석탄 화력 발전 플랜트를 소유하고 있으며 생산된 전력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회사들의 시나리오를 고려하였다. 에너지 수요를 만족시키고 장기적인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연구자들은 회사가 상대적인 청정 에너지 자원인 천연가스 발전 플랜트의 추가를 선택하였을 경우에 배출권 거래 제도와 탄소세 모델들을 비교하였다.
연구는 탄소 배출과 관련된 비용과 위험들의 관계를 고려하여 배출권 거래 제도가 탄소세보다 탄소 가격이 낮은 경우에 청정 에너지 기술의 적용에 보다 적합함을 발견하였다. 더욱이 고정되지 않은 가격들의 휘발성-종종 배출권 거래 정책들의 비평이 됨-이 보다 안정적인 세금 시스템에서보다 천연가스 발전 플랜트를 보다 빠르게 추가하게 만드는 핵심 인자임을 발견하였다.
첸은 기후변화 시기에 정책 선택들은 청정 기술들의 시기 적절한 적용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고 말했다.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지역 온실가스 이니셔티브와 같은 기존의 배출권 거래 제도에서 시행되고 있는 배출권 거래 허가 가격들을 저감하거나 가격의 휘발성을 진정시키도록 설계된 메커니즘들이 청정 기술 투자를 지연시키는 것 같다고 덧붙여 말했다.
출처 : http://www.energycentral.com/news/en/20665991/UCM-professor-cap-and-trade-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