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보도자료

일본, `해류 발전 시스템`의 개발 착수

강철2 2011. 12. 3. 14:33

일본, `해류 발전 시스템`의 개발 착수

- NEDO가 공모한 `차세대 해양 에너지 발전 기술 연구 개발`의 위탁 예정처 채택 -

국립대학 법인 도쿄(Tokyo) 대학, 주식회사 IHI 및 주식회사 도시바, 주식회사 미츠이(Mitsui) 물산 전략 연구소는 독립 행정법인 신에너지?산업기술 종합 개발 기구(NEDO)가 공모한 `풍력 등 자연 에너지 기술 연구 개발 / 해양 에너지 기술 연구 개발`에 응모하여 이번에 `차세대 해양 에너지 발전 기술 연구 개발`의 위탁 예정처로 채택되었다.

일본은 쿠로시오(?潮, Kuroshio Current) 등의 해류가 연간을 통해서 연안 부근을 흐르고 있기 때문에 이 거대한 에너지를 이용함으로써 일본의 자연 에너지를 이용한 깨끗한 안정 전원을 새롭게 구축할 수 있다고 기대되고 있다.

본 사업은 이 해류 에너지를 유효하면서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수중 유체 방식의 해류 발전 시스템의 요소 기술을 개발함과 동시에 사업성 평가 등을 실시하여 향후 해류 발전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는 것으로 본 발전 방식은 아래와 같은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야간이나 계절에 의한 흐름의 속도?방향의 변동이 적은 안정된 해양 에너지를 장기이면서 연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연간을 통해서 안정적인 발전이 가능하고 큰 발전 전력량도 기대할 수 있다.

발전 장치를 해저로부터 계류시켜 바다 속에 부유시킴으로써 파랑의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된 수심에서의 운용이 가능하게 되어 선박의 운항에도 지장을 미치지 않는다. 또한 간편한 계류가 가능하기 때문에 설치가 용이하고 비용 경쟁력이 뛰어나다.

대향 회전하는 쌍발식 수중 터빈을 채용하기 때문에 터빈의 회전에 수반하는 회전 토크를 상쇄할 수 있고 바다 속에서 안정된 자세를 보관 유지하고 효율적으로 발전이 가능하다. 보수 정비 시에는 터빈의 방향과 부력을 조정하는 것으로 필요에 따라서 해상으로 부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보수나 수리가 용이하다.

향후 해양에 있어서의 재생 가능 에너지 이용에 의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 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하여 해류 발전 시스템의 연구 개발을 진행시켜 나갈 것이라 한다.

<참고자료 1> 쿠로시오의 유속 분포 예
<참고자료 2> 수중 유체 방식의 해류 발전 시스템

출처 : http://www.toshiba.co.jp/about/press/2011_11/pr_j2801.htm